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주식 양전 뜻 음전 뜻
    주식 양전 뜻 음전 뜻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안녕하세요. 유부초밥입니다. 주식이 아직은 낯선 분들을 위한 '주식용어 완전 정복!' 시간입니다.

    오늘은 양전, 음전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. 주식하시는 분들 사이에서 자주 쓰는 용어죠. 초보자의 눈에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 드릴게요. 따라와주세요!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1. 양전 전환 뜻, 의미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음/양 할 때, 그 음(-)과 양(+)입니다. 주가의 '상승과 하락' 추세 반전을 말할때 쓰이는데요. '양전했다'는 말은 주식 가격이 쭉 하락하다가 상승 추세로 전환한 시점을 가리킵니다. 또는 본인이 가지고 있던 주식 수익률이 마이너스였다가 플러스로 전환되었을때를 말하기도 합니다. 

     

    아래 3분봉 차트를 보시면, 좀 더 이해가 쉬우실 거예요. 파란색 음봉(-)에서 빨간색 양봉(+)으로 넘어가는 시점을 '양전했다'라고 합니다. 반대로 빨간색 양봉(+)이었던것이 파란색 음봉(-)으로 넘어가면 '음전했다'라고 해요. '양전'은 매수(Buy)세가 강해졌다는 것을 의미하고, '음전'은 매도(Sell)세가 강해졌다는 것을 뜻합니다. 

     

    주식 양전 뜻 음전 뜻
    주식 양전 뜻 음전 뜻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이런 추세 반전을 캐치하고, 투자자들의 매수 또는 매도 결정이 이뤄지곤합니다. 증권사 토론방이나 커뮤니티에서 자주 쓰는 문장들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. 

     

    1) '양전했으니 조금씩 분할매수하겠다' : 지켜보고 있던 종목이 매수세가 강해지는 모습이니, 조금씩 따라가면서 Buy하겠다.

    2) '음전했으니 익절해야겠다' : 상승세로만 가던 종목에 강한 매도세가 들어왔으니, 수익은 조금만 챙기고 Sell하겠다.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2. 양전되면 / 음전되면 좋은건가요?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아니요. 무조건 좋다고 또는 나쁘다고만 할 수 없습니다. 양전과 음전은 주가 추이가 분위기를 바꾸며 반전되는 신호일 뿐입니다. 따라서 '양전되었다'고 무조건 사야하는 것도, '음전되었다'고 무조건 팔아야하는 것도 아니지요. 투자를 하실 때는 차트 외에도 종목 관련 뉴스나 공시, 다른 지표들을 꼭 함께 체크하셔야 합니다. 

     

    음전했을때는 '인버스' 주식으로 수익을 볼 수도 있어요. 인버스 주식은 해당 종목의 주가가 내려가는 것에 배팅하는 주식입니다. 따라서 음전했다고 무조건 손해를 보는 것만은 아니에요. 

    반응형